• 여러분들이 인증서에 대해서 자주하시는 질문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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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 공인인증서가 무엇인가요?
A

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정보통신망 확산으로 사이버 뱅킹, 전자상거래, 전자자금이체 등 전자문서를 이용한 전자거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. 전자거래는 거래당사자와 대면거래가 아닌 통신망을 통한 거래이기 때문에 거래당사자의 신원 및 거래내용의 위/변조 여부 확인이 불가능하고 거래한 사실에 대한 부인방지 등에 곤란한 문제가 있습니다. 이같은 문제점은 실제 인감과 동일한 효력이 있는 전자서명을 사용하여 전자문서를 송수신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. 전자서명은 암호기술을 이용하여 생성되기 때문에 사이버상의 전자거래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한번 발급받으면 하나의 인증서로 전 금융기관에서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Q 인증서를 사용하고 싶습니다. 인증서 발급은 어디서 하나요?
A

국방부 군인연금팀 홈페이지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 인증서는 일반금융기관 등에서 발급하는 개인 공인인증서(NPKI)입니다.
일반금융기관 등에서 발급하는 개인 공인인증서(NPKI)는 무료로 발급하는 일반인증서와 유료로 발급하는 범용인증서로 나누어지는데 개인 공인인증서의 경우 종류에 상관없이 금융기관 혹은 인증서 발급 사이트에서 발급받으신 후 [인증서 등록] 절차를 거쳐 등록하시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
Q 공인인증서를 폐기한 적이 없는데 [선택한 인증서는 폐기 및 손상된 인증서입니다]라고 나옵니다.
A

고객이 폐기한 적이 없는데 위와 같이 나타나는 경우는 두가지 경우입니다.
첫째, 인증서 선택이 올바르게 됐는지 확인해주십시오. 복수개의 인증서가 PC에 저장되어 있는 경우 간혹 폐기된 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둘째, 일반금융기관에서 폐기 서비스를 받은 경우입니다. 현재 일반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고객이 해당 사이트에 따라 고객의 동의와 함께 자동폐기시키고 재발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소지하고 계신 인증서를 폐기하지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

Q PC를 포멧하거나 PC가 바뀌어서 인증서가 없어졌습니다.
A

공인인증서를 해당 사이트에서 다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.

Q 사무실에서만 이용하고 있는데 집에서는 어떻게 이용하나요?
A

발급받으신 인증서는 고객님의 PC에 저장되기 때문에 장소를 변경하여 사용하고자 할 경우 새롭게 인증서를 재 발급받은 후 발급받은 인증서를 저장한 뒤 사용하고자 하는 PC에 설치하면 됩니다.

Q 인증서가 올바르지 않다고 합니다.
A

인증서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. 대문자를 소문자로 잘못 입력하였는지 키보드의 [Caps Lock]키가 눌러져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 만일 이러한 문제가 아니라면 인증서암호가 틀리는 것으로 해당기관 인증센터에서 인증서를 다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.

Q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조치방법
A

보안프로그램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다음 화면의 내용과 같이 조치를 해주십시요.

Q 인증서 사용시 이미 폐기된 인증서가 함께 나와서 혼동이 됩니다.
A

폐기된 인증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 클릭 후 인증서입력화면에서 삭제해주시면 됩니다. PC방 등 공공장소에서 사용한 인증서를 해당 PC에서 삭제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.

Q 필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가 안 될 경우(필수프로그램 수동설치방법)
A
  1. 민원서비스의 필수 프로그램 설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
  2. 설치할 프로그램을 [클릭]하고 하단의 설치파일을 [클릭]한 후 파일설치안내화면이 표시되면 [확인]을 클릭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