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여러분들이 인증서에 대해서 자주하시는 질문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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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 공동인증서가 무엇인가요?
A

공동인증서란 인터넷 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전자거래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이버 인감증명서 입니다. 구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의미입니다.

Q 공동인증서의 종류는 어떤게 있나요?
A

공동인증서는 사용자의 자격에 따라 사업자 등록번호가 입력된 법인용 공동인증서와 주민번호가 입력된 개인용 공동인증서로 구분됩니다.
또한 공동인증서의 사용범위에따라 모든 목적에 사용할 수 있는 범용공동인증서와 사용범위가 제한된 용도제힌용 공동인증서로 구분됩니다.
군인연금 업무에서는 개인주민번호로만 연금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 법인용 및 사업자용 인증ㅇ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

구분 사용여부
공동용 X
범용 (유료) 사업자용 X
개인용 O
금융용(은행/보험/신용카드) O

Q 인증서를 어떻게 발급받나요?
A

공동인증서는 은행 또는 인증기관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방급방법 및 용도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은행 또는 인증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.
공동인증서 발급 , 재발급, 갱신은 모두 공동인증서 발급기관에서 가능하며 군인연금 홈페이지에서는 발급 및 갱신을 할 수 없습니다.
자세한 내용은 은행 및 인증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.

인증기관 홈페이지주소 고객센터
한국정보인증(주) www.signgate.com 1577-8787
(주)코스콤 www.signkorea.com 1577-7337
금융결제원 www.yessign.or.kr 1577-5500
한국정보화진흥원 www.nia.or.kr 053-230-1114
한국전자인증(주) www.crosscert.com 1566-0566
한국무역정보통신 www.tradesign.net 1566-2119

Q 공동인증서를 폐기한 적이 없는데 [선택한 인증서는 폐기 및 손상된 인증서입니다]라고 나옵니다.
A

고객이 폐기한 적이 없는데 위와 같이 나타나는 경우는 두가지 경우입니다.
첫째, 인증서 선택이 올바르게 됐는지 확인해주십시오. 복수개의 인증서가 PC에 저장되어 있는 경우 간혹 폐기된 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둘째, 일반금융기관에서 폐기 서비스를 받은 경우입니다. 현재 일반금융기관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은 고객이 해당 사이트에 따라 고객의 동의와 함께 자동폐기시키고 재발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소지하고 계신 인증서를 폐기하지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

Q PC를 포멧하거나 PC가 바뀌어서 인증서가 없어졌습니다.
A

공동인증서를 해당 사이트에서 다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.

Q 사무실에서만 이용하고 있는데 집에서는 어떻게 이용하나요?
A

발급받으신 인증서는 고객님의 PC에 저장되기 때문에 장소를 변경하여 사용하고자 할 경우 새롭게 인증서를 재 발급받은 후 발급받은 인증서를 저장한 뒤 사용하고자 하는 PC에 설치하면 됩니다.

Q 인증서가 올바르지 않다고 합니다.
A

인증서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. 대문자를 소문자로 잘못 입력하였는지 키보드의 [Caps Lock]키가 눌러져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 만일 이러한 문제가 아니라면 인증서암호가 틀리는 것으로 해당기관 인증센터에서 인증서를 다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.

Q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조치방법
A

보안프로그램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다음 화면의 내용과 같이 조치를 해주십시요.

Q 인증서 사용시 이미 폐기된 인증서가 함께 나와서 혼동이 됩니다.
A

폐기된 인증서는 공동인증서 로그인 버튼 클릭 후 인증서입력화면에서 삭제해주시면 됩니다. PC방 등 공공장소에서 사용한 인증서를 해당 PC에서 삭제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.

Q 필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가 안 될 경우(필수프로그램 수동설치방법)
A
  1. 민원서비스의 필수 프로그램 설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
  2. 설치할 프로그램을 [클릭]하고 하단의 설치파일을 [클릭]한 후 파일설치안내화면이 표시되면 [확인]을 클릭합니다.